상단구분선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 휴먼커뮤니케이션랩 로고
홈 구분선 로그인 구분선 회원가입
       
  프로젝트 기타프로젝트  
 
사회적 거부(social rejection)에 관한 연구
 
인간관계에 있어서 거절, 따돌림, 소외 등 사회적 거부(social rejection)는 고통스러운 경험입니다. 이 심리적인 괴로움은 마치 신체적인 고통을 느끼는 것과 같은 경험이라는 것이 많은 fMRI 연구들이 밝혀내고 있습니다. 한편, 긍정적 정서에 기반을 둔 소통능력이나 회복탄력성은 인간 관계에서의 갈등을 잘 극복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메카니즘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 두 가지를 가정합니다.
가정1. 긍정적 정서의 유발은 사회적 거부가 가져오는 고통을 약화시킨다.
가정2. 소통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회적 거부가 가져오는 고통을 덜 느낀다.
 
지시문대로 생각을 떠올린 후 그 다음에 주어지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당신의 기분을 평가해주세요.이러한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우선 사회적 거부 조건에서는 사회적 수용(social accepatance) 조건과는 상이한 뇌의 활성화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fMRI기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험의 패러다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거부 상황을 시나리오로 제작한 선행 연구들을 기반으로 사회적 거부(social rejection, 사회적으로 다른 이들에게 거부 당하는 상황), 사회적 수용(social acceptance, 사회적으로 다른 이들에게 받아 들여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시나리오를 각각 20개씩 제작하였습니다.. 피험자들에게는 자신이 이 시나리오의 주인공이라고 상상하게 부탁을 한 상태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피험자들은 fMRI 기계 안에 들어가서 사회적 거부, 사회적 수용을 나타내는 시나리오를 보게 됩니다. 각각의 시나리오 앞에는 6초 동안 긍정적 정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처치(행복했던 순간 떠올리기, 감사한 일 떠올리기 등)와 중립적 정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처치(주로 사용하는 컴퓨터 떠올리기, 칫솔 모습 떠올리기 등)를 실시하였습니다.
 
소통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 정서 증진 훈련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실제적인 효용을 위해 긍정적 정서 증진 훈련이 담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통능력 키우미소통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 정서 증진 훈련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실제적인 효용을 위해 긍정적 정서 증진 훈련이 담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 먼저, 소통지능 측정 도구를 정리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긍정 정서 증진 훈련을 하기 위해서 가장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정확한 측정'입니다. 개인의 긍정 정서 변화 과정을 정확히 측정해야 자신의 훈련 노력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통지능, 소통불안, 소통긍정성, 상황적응력, 공감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어플리케이션에 탑재하였습니다. 각각의 설문조사가 끝났을 경우에는 '결과보기'를 통해 자신의 점수가 몇 점인지, 자신의 부족한 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훈련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하여야 하는지를 알려주고자 합니다.

둘째, 소통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선정하였습니다. 하루 동안 누구에게 어떤 일로 감사했는지 다섯 가지를 적는 '감사 일기', 자신이 하루 동안 선행을 베풀었던 일에 대해서 기록하는 '선행일기',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마음(축하, 감사, 사랑)을 표현하는 '긍정표현하기', 몸과 마음의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을 하루에 얼마나 했는지 기록하는 '운동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행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엄밀하게 검증된 훈련임이 확인된 만큼,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의 소통지능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지행 등 종단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설명
 

2011년과 2012년에 대규모 종단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였습니다. 2011년과 2012년 모두 3월 초, 4월 중순, 6월 초 3회에 걸쳐 대학생 패널 450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 측정한 변수는 자율성, 관계성, 유능감,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희망, 삶의 의미, 관계만족, 드라마시청, 성인애착, 낙관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충동통제, 자아존중감, 감정통제, 인과성인식, 공감능력, 커뮤니케이션 불안, 우울성향,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의 매체 이용량을 조사하였습니다.

이 데이터는 고급통계 기법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인적 속성의 변화와 속성 간 관계의 변화에 대해 다양하고 정교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이 데이터를 통해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는데, 소통 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소통 지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을 목표로 한 수업(강의명: 소통지능과 행복, 담당교수: 김주환, 학교: 연세대학교)을 수강한 학생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소통능력과 사회심리적 건강 척도의 점수가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보통 학기 초에 비해 학기 중반,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HCI 학회에서 발표했던 논문 내용들 간략 설명
 

1) 소통지능 검사 지수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 Developing the communicative intelligence: Testing cross, convergent, discriminant validity
김주환(Joohan Kim) 신인영(In Young Shin) 김민규(Min Gyu Kim)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1 No.1, [2011])

: 본 연구의 목적은 소통지능(communicative intelligence)의 개념적 구인과 측정 모형을 근거로 신뢰도가 높은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습니다. 5개의 하위 구성 요소를 통해 검사 도구를 개발했는데, 이는 다시 대인지능, 자기이해지능이라는 보다 상위의 2차 요인으로 묶일 수 있음이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통지능 검사 도구는 다차원적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통 지능 수준 및 유형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소통지능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마련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2)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통한 대인관계와 주관적 안녕감의 인과관계 검증 =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related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김민규(Min Gyu Kim) 신인영(In Young Shin) 강미리(Mi Ri Kang) 김주환(Joohan Kim)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1 No.1, [2011])

: 본 연구에서는 종단자료를 적용하여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성 중 어떤 변수가 원인으로서 작용하는지 고찰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새내기 45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실시한 종단 설문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성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주관적 안녕감에서 대인관계성으로 가는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주관적 안녕감이 높을수록 대인관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과 아이패드를 통한 학습 능력간의 관련성 연구 : 아이패드를 통한 학습 능력과 인쇄 매체를 통한 학습 능력간의 차이와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의 상관관계 분석 =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smart media efficacy and effectiveness of learning through iPad
김정욱(Joungwook Kim) 방현덕(Hyunduk Bang) 신원호(Wonho Shin) 강태우(Taewoo Kang) 권미홍(Mihong Gwan) 김주환(Joohan Kim)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1 No.1, [2011])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효능감과 태블릿 PC를 통한 학습 능력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인쇄매체를 통한 학습효과와 아이패드를 통한 학습효과 사이의 차이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트위터 프로필 사진 유형과 메시지 유형이 트위터 계정소유자 (TAO)의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 트위터 계정 소유자(TAO)의 온라인 자기 제시(Self-presentation) 요소와 인상 형성 간의 상관관계 연구 = Effects of The Types of the Profile Pictures and the Types of Messages on the Impression Formation of the Twitter Account Owner (TAO)
김아름(Ah-reum Kim) 박민아(Mi-na Park) 전대원(Dae-won Jeon) 강미리(Mi-ri Kang) 공혜진(Hye-jin Kong) 구유리(Yoo-ri Gu) 진민수(Min-soo Jin) 김주환(Joo-han Kim) (한국HCI학회 논문지, Vol.6 No.2, [2011])

: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 프로필 사진의 유형과 타임라인 메시지 유형이 트위터 계정소유자(TAO)의 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메시지 유형이 정보적 메시지일 경우, 일상적인 메시지일 경우보다 TAO의 신뢰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온라인 안에서의 관계 형성 의지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프로필 사진이 비격식적인 사진일 때가 격식적인 사진일 때보다 TAO의 호감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정보적 메시지와 격식적 사진이 함께 제시 되었을 때 신뢰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일상적 메시지와 비격식적 사진이 함께 제시되었을 때 신뢰도는 가장 낮은 반면 호감도는 가장 높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에서의 인상형성을 TAO가 원하는 양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5) 트위터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싸이월드, 페이스북을 비교 대상으로 : SNS 이용 정도와 대인관계관련, 사회적이슈관련, 매체관련 변인과의 관계 분석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witter users (compared to Cyworld, Facebook)
이기석(Giseok Lee) 이은혜(Eunhey Lee) 곽경란(Kyeongran Kwak) 박지윤(Jiyoon Park) 제래미(Rai Mee Je) 김주환(Joohan Kim)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1 No.1, [2011])

: 본 연구에서는 싸이월드를 비롯한 타 SNS와 비교를 통해, 트위터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데 표를 두었습니다. 연구 결과, 각 SNS 별로 이용행태와 변인간의 상이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싸이월드 사용자들이 대인관계 관련 변인에 많은 영향을 받는 데에 비해 트위터 사용자들은 정치관련 변인과 매체관련 변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6)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 행태 연구 : 자기결정성, 긍정적 정서, 스마트미디어 효능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witter and Facebook users
최은진(Eunjin Choi) 염우성(Woosung Yeom) 이선우(Sunwoo Lee) 김솔(Sol Kim) 이청아(Cheongah Lee) 김주환(Joohan Kim)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2 No.1, [2012])

: 본 연구의 목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데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와 트위터 이용자 집단에 자기결정성, 긍정적 정서,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과 관련한 특성이 각 SNS 이용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연구결과, 우울감 정도가 높을수록 트위터 이용량이 많아지는 상관관계를 발견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김주환교수 휴먼케뮤니케이션 랩 로고 Copyright (c) 2013 Joohan Kim. All rights reserved.
E-mail : jkim@yonsei.ac.kr |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0-749,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