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구분선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 휴먼커뮤니케이션랩 로고
홈 구분선 로그인 구분선 회원가입
       
  Research Areas 긍정조직학- 동기부여와 리더십  
 
시대가 바뀌면서 기업에 대한 시대의 요구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목표한 성과만 달성하면 훌륭한 기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조직학은 어떻게 하면 기업이 그들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단순히 목표 달성만으로는 훌륭한 기업으로 인정받기가 어렵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 내부의 직원들에게 올바른 처우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며, 고객에게 얼마나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지역사회에 얼마나 공언하고 있는지 또한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조직학이 지닌 결과중심적인 시각으로는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긍정조직학은 기존의 조직학이 지닌 한계를 보완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성공한 기업이 행복하다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기업이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긍정조직학은 긍정, 감사, 회복탄력성, 초월적 행동 등을 기업에 적용하여, 직원들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기업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서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고 행복감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단순히 조직원들의 긍정성 향상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과 고객의 관계, 기업과 지역사회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휴먼 커뮤니케이션 랩은 조직의 긍정성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연구하고 있으며, 진단 결과를 토대로 긍정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용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김주환교수 휴먼케뮤니케이션 랩 로고 Copyright (c) 2013 Joohan Kim. All rights reserved.
E-mail : jkim@yonsei.ac.kr |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0-749,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