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구분선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 휴먼커뮤니케이션랩 로고
홈 구분선 로그인 구분선 회원가입
       
  Research Areas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스피치의 정석스피치를 잘하기 위해서는 스피치에 관한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기술적 지식은 반드시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소통능력은 단순히 언어능력이 아니며, 소통은 단순한 메시지 전달이 아닙니다.

스피치의 본질은 청중과의 관계맺기에 있습니다. 언어능력은 소통능력의 한 구성요소일 뿐입니다. 말을 아무리 청산유수처럼 뻔지르르하게 잘한다 해도, 상대방으로부터 호감과 신뢰를 얻을 수 없다면 소통능력은 낮은 것입니다. 반대로 더듬거리고 어눌하게 말한다해도 상대방의 호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소통능력은 높은 것입니다.

호감과 신뢰를 얻으려면 '사랑'과 '존중'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랑과 존중을 주고받는 능력이 곧 소통능력이며, 이러한 소통능력은 설득력과 리더십으로 드러납니다. 지금 내 앞에서 내 말을 듣고 있는 사람을 진심으로 배려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소통능력의 기본입니다. 그러므로 뛰어난 연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음가짐입니다.
 
휴먼 커뮤니케이션 랩은 단순히 '말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좋은 사람'을 만들어내는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긍정성, 소통능력 등이 스피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며, 효과적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연구 중에 있습니다.
 
참고자료
 
bullet KBS 수요기획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끌다> (2008.12.27)
 
       
연세대학교 김주환교수 휴먼케뮤니케이션 랩 로고 Copyright (c) 2013 Joohan Kim. All rights reserved.
E-mail : jkim@yonsei.ac.kr |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0-749,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