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구분선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 휴먼커뮤니케이션랩 로고
홈 구분선 로그인 구분선 회원가입
       
  Research Areas 의견측정  
 
사람은 동일한 정보를 획득하면 같은 지식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의견은 다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정보나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의견을 갖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커뮤니케이션의 근본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인간의 의견이 어떻게 형성이 되고 변화되는가 하는 과정에 대해서 속시원히 대답해줄 이론은 아직 어디에도 없습니다. 하지만 의견 형성과 변화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게 되면 의견의 변화 추이를 예측할 수 있게되면 나아가 그것의 변화를 적절히 주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의견의 변화야말로 커뮤니케이션학의 기본 화두인 설득과 홍보와 광고의 궁극적인 지향점입니다.

많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의견은 머릿속에 들어있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반드시 커뮤니케이션과정을 통해 구체화되고 드러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여론조사기법은 설문 문항을 던짐으로써 인간이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을 끄집어낼 수 있다는 단순하면서도 잘못된 전제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전제 때문에 기존의 설문조사는 문항에 쓰이는 단어나, 인터뷰어의 태도, 문항의 순서, 설문조사의 주체 등등 수 많은 요인에 의해 그 결과가 천차만별로 나타납니다. 휴먼커뮤니케이션랩에서는 특정한 사안에 대해 전통적인 전화-모바일-온라인 설문 방식에 방대한 디지털 텍스트에 대한 의미망분석, 컴퓨터를 이용한 프레임 분석 (CAFA: computer-aided frame analysis), 뉴로사이언스의 브레인 이미지 분석 등의 기법을 통합하여 전혀 새로운 방식의 의견 측정 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나아가 보다 정확한 여론변화의 예측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김주환교수 휴먼케뮤니케이션 랩 로고 Copyright (c) 2013 Joohan Kim. All rights reserved.
E-mail : jkim@yonsei.ac.kr |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0-749, South Korea